주요뉴스
광주동부교육청 ‘중등 기초학력 보장지원 역량강화 직무연수’
상태바
광주동부교육청 ‘중등 기초학력 보장지원 역량강화 직무연수’
  • 문 협 기자
  • 승인 2024.04.28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어과, 학습코칭 2개과정으로 맞춤형 기초학력 과정 교수 역량 향상

광주동부교육지원청이 지난 26일 광주솔로몬로파크에서 ‘2024 중등 기초학력 보장 지원 역량 강화 직무연수 2개 과정(국어과, 학습코칭)’를 실시했다. 

28일 동부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이번 직무연수는 일선 학교의 기초학력 3R’s(읽기, 쓰기, 셈하기)와 교과수업을 준비하는 시기에 맞춰 교사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국어과 직무연수는 ‘기초학력을 위한 문해력 지도하기’를 주제로 진행된다. ▲읽기 이해력, 메타인지, 독서태도를 고려한 문해력 키우기 ▲어린이 신문, 학습도구어, 비쥬얼싱킹(Visual Thinking)을 활용한 어휘지도 ▲꼼꼼하게 읽기를 위한 수업설계 ▲Chat Gpt, AI을 활용한 독서하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학습코칭 직무연수의 경우 ‘유형별, 전략별 코칭하는 교실 속 학습 코칭’을 주제로 이뤄진다. ▲학습지원 대상 학생의 학습 유형 파악 및 유형별 학습코칭 전략 ▲교실 속에서 함께 참여하는 전략별 학습코칭 실습 및 자기 주도 학습코칭 실천 공유 등의 내용을 다뤘다. 

특히 연수 참석 교사들은 모든 학습이 토대가 되는 문해력 지도 방법에 대한 새로운 교수법 적용, 인터넷에 익숙한 학생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대화형 Chat Gpt활용, 맞춤형 학습코칭 실제 실습과 사례 공유을 통해 기초학력 수업을 구성하고 디자인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었다. 

참석한 한 국어 교사는 “이번 연수는 국어과 기초학력 보장지도에 도움이 되는 연수였다. 특히 학습의 기본인 문해력을 키우는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어 좋았다”며 “연수 내용을 수업에 적극 활용해 앞으로 학생들이 교과서 내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겠다”라고 말했다. 학습코칭 연수 참석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방식과 수준을 고려해서 수업을 설계하는 방법을 배워서 학생들의 기초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기대감을 표현했다.

광주동부교육지원청 정성숙 교육장은 “이번 연수가 교사들의 ‘기초학력 보장지원 역량강화’에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 지원청은 앞으로도 현장 밀착형 기초학력 보장지원 연수를 통해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광주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